즐거운 취미

유로2024 예선 조편성 진행상황 순위 경기 일정 대진표 중계

탄탄쌤 2023. 10. 17. 18:30

유로2024 예선 조편성 진행상황 순위 경기 일정 대진표 중계

 

안녕하세요😃

오늘도 저의 즐거운 취미인 축구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할게요~!

요즘 시기는 여러 리그들이 잠시 쉬어가는 대신 여러 국가들이 국가대표팀 경기를 치르는 시기인데요.

보통 우리나라는 A 대표팀의 친선경기를 잡는 편이죠.

그리고 유럽에서는 유로2024 대회가 치러지게 됩니다!

해외축구 팬들이라면 리그 만큼은 아니지만 꽤 관심이 가는 대회죠.

특히 조별예선을 지나 본선부터는 재미있는 경기가 꽤 나오는 편인데요.

미니월드컵이라고도 불리는 유로대회!

이번 유로2024예선 유로2024조편성 유로2024진행상황 등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UEFA 유로2024 독일 대회는 17번째로 개최되는 유럽축구 선수권 대회입니다.

현재 진행 중인 유로2024 독일 대회 본선은 내년 2024년 6월부터 7월에 걸쳐 진행됩니다.

개최국은 독일이며, 본선에 진출하는 국가는 24개 팀입니다.

이번 유로2024 슬로건은 '유럽의 심장부에서 하나로 뭉치다'입니다.

개최 도시 및 경기장은 베를린의 올림피아슈타디온 베를린, 뮌헨의 푸스발 아레나 뮌헨, 도르트문트의 BVB 슈타디온 도르트문트, 슈투트가르트의 아레나 슈투트가르트, 겔젠키르헨의 아레나 아우프샬케, 프랑크푸르트의 프랑크푸르트 슈타디온, 함부르크의 함부르크 아레나, 뒤셀도르프의 뒤셀도르프 아레나, 쾰른의 슈타디온 쾰른, 라이프치히의 RB 아레나에서 치러지게 됩니다.

 

 

유로예선은 독일에서 개최되는 유로2024 본선에 출전할 24개국 중 개최국 독일을 제외하고 23개국을 가리는 대회입니다.

총 53개국이 10개조로 나뉘어서 각조 2위 안에 든 20개국이 본선 직행, 나머지 3개국은 플레이오프 과정을 통해 본선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유로예선은 이미 올해 3월부터 진행되고 있으며, 다음달인 11월에 마무리 되구요.

 

 

지난 2022년 10월 9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예선 조추첨이 진행되었습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해 FIFA 및 UEFA에서 모든 대회 출전 금지 처분을 받았고, 이어서 유로 대회도 금지 당했습니다.

러시아가 실격되면서 53개국이 5개국 7개조+ 6개국 3개조 구성으로 조편성이 됐습니다.

추첨결과 C조가 죽음의 조가 되었는데요.

지난대회 우승팀인 이탈리아와 준우승팀 잉글랜드, 8강까지 진출했던 우크라이나, 그리고 2022 카타르월드컵 당시 이탈리아에 본선진출 좌절이라는 핵폭탄급 치명타를 준 북마케도니아, 그에 더해 하위 시드 국가들 중 꽤 성가시게 될 몰타까지 한 조에 편성되었습니다.

 

 

제가 오늘 글을 쓰고 있는 일시가 2023년 10월 17일인데요.

오늘을 기준으로 각 조별 유로2024예선순위 유로2024조순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A조는 1위 스페인, 2위 스코틀랜드 본선 진출을 확정지었고, 3위 노르웨이는 직행까지는 불가, 4위 조지아는 플레이오프 진출이 확정되었으며, 5위인 키프로스는 7패로 예선탈락을 하게 되었습니다.

B조는 1위 프랑스가 압도적인 모습으로 본선 진출을 확정지었고, 2위 네덜란드와 3위 그리스는 남은 경기를 조금 더 지켜봐야겠습니다. 4위 아일랜드와 5위 지브롤터는 예선탈락 하게 되었습니다.

 

 

이어서 C조는 내일모레 매치데이8 경기까지 치러봐야 어느정도 확정 짓는 국가가 나올듯 한데요.

현재까지는 1위 잉글랜드가 가장 유력한 가운데, 2위 이탈리아와 3위 우크라이나가 접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뒤를 이어 4위 북마케도니아도 아직 희망의 끈을 놓을 수 없으며, 5위 몰타는 일찌감치 예선탈락을 확정지었습니다.

D조는 1위 튀르키예가 본선 진출을 확정지은 상황에서 2위 웨일스, 3위 크로아티아, 4위 아르메니아까지 세 국가가 각축전을 벌이고 있으며, 5위 라트비아는 예선 탈락이 확정되었습니다.

 

 

이어서 E조도 치열하게 엎치락뒤치락 하고 있는데요. 1위 알바니아와 2위 체코가 유력한 가운데, 3위 폴란드, 4위 몰도바도 충분히 가능성이 있습니다. 5위 페로제도는 예선탈락을 확정했어요.

F조는 모든 국가의 결과가 나왔는데요. 1위 벨기에와 2위 오스트리아가 승점을 차곡차곡 잘 쌓으며 본선 진출을 확정지었고, 3위 스웨덴은 예선탈락, 4위 아제르바이잔은 본선 직행까지는 불가한 상황입니다. 그 와중에 5위 에스토니아가 플레이오프에 진출하게 되었는데요.

유럽 네이션스리그D와 관련된 내용인데, 이 부분에 대한 설명은 다음 글에서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G조도 이번 매치데이 끝까지 봐야하겠지만 1위 헝가리와 2위 몬테네그로가 유력한 가운데, 3위 몬테네그로가 바짝 뒤를 쫓고 있습니다. 이어서 4위에 리투아니아 랭크되어 있으며, 5위 불가리아는 예선탈락이 확정되었습니다.

H조는 1위 슬로베니아와 2위 덴마크가 승점을 잘 쌓으며 상위 순위를 차지했고, 그 뒤를 이어 3위 핀란드와 4위 카자흐스탄, 그리고 마지막으로 5위 북아일랜드와 6위 산마리노는 예선탈락을 확정지었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바로 오늘 새벽에 치러진 I조와 J조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조는 조금 더 봐야하긴 하지만 1위 루마니아와 2위 스위스가 리드하는 가운데, 3위 이스라엘, 4위 코소보가 뒤를 이었습니다. 5위 벨라루스와 6위 안도라는 예선 탈락이 확정되었네요.

J조는 현재까지 조별예선에서 가장 많은 득실차를 기록한 포르투갈이 압도적인 성적으로 조 1위와 본선 진출을 확정했습니다. 이어서 2위 슬로바키아, 3위 룩셈부르크, 4위 아이슬란드가 뒤를 이었습니다. 5위의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는 플레이오프 진출을 확정지었고, 6위 리히텐슈타인은 예선 탈락을 확정지었습니다.

 

유로대회는 지금까지 정말 놀라운 경기들을 많이 만들어냈습니다.

다른 대륙들에 비해 비교적 자국리그, 혹은 같은 대륙 내에서 뛰는 선수들이 많기 때문이기도 하고, 세계적인 선수들이 즐비한 곳이기 때문이기도 하죠.

제가 처음 유로대회를 본 기억은 2004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당시 오토 레하겔 감독의 3볼란테 시스템이라는 전술은 공격적인 다른 팀들의 공격을 효과적으로 막아서다가 단 한 방의 역습으로 꾸역꾸역 이겨 올라가는 모습이 참 인상적이었습니다.

그리고 이어진 2008 대회와 2012 대회는 월클 선수들을 다수 보유했으며, 전술적으로 한 시대를 풍미했던 스페인이 2대회 연속 우승이라는 기록을 썼죠. 당시 유로2008, 2010 남아공 월드컵, 유로2012까지 메이저대회 우승 3연패를 달성하며 그야말로 전성기를 구가합니다. 정말 인상적인 팀이었어요.

유로2016은 그야말로 진흙탕 우승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는데요. 본선에서 결승까지의 기록이 무려 1승 4무... 우리 경기력이 거지 같을지언정 상대팀도 우월하게 경기하지 않게 하겠다는 어마무시한 전략...ㅋㅋㅋㅋ 결국 포르투갈 역사상 처음으로 메이저 축구대회 첫 우승컵을 들어올렸죠.

그리고 가장 최근이었던 유로2020에서는 이탈리아가 역대 두 번째 우승을 차지하게 되는데요. 로베르토 만치니 감독 하에서 주로 자국리그 선수들을 기용하며 다른 그 무엇보다도 팀의 조직력을 끌어올리는 데 주력하며, 정말 좋은 경기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지난 대회는 그야말로 볼 맛 나는 대회였던 것 같아요 ㅎㅎ 그치만 그런 이탈리아가 그 이후로는....

 

유로2024예선 경기는 현재 스포티비에서 시청할 수 있으며, 본선대회부터는 tvn에서도 중계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유로2024경기일정 유로2024대진표 유로2024중계 등 알아봤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더 자세한 글을 가지고 오겠습니다😊